본문 바로가기
웨딩 TIP

결혼식, 항목별로 준비하는 방법은?

by 아이웨딩 2020. 10. 21.

결혼준비, 말만 들어도 막막하죠?

@giphy

어디서부터 얼마나 들지,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복잡하지만 그래도 잘 하고 싶죠?
그럼, 전체적으로 어떻게 준비할지 윤곽을 한 번 잡아볼까요?


1. 상견례

유토이미지

양가 공식적으로 만나는 첫 행사인 상견례. 결혼식보다 더 떨린다고들 하죠? 
미리 간단히 알아두면 좋은 절차와 예절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상견례 예절 깨알팁>

1) 시간
최소 2~3주 전에 일정을 조정 후 양가 어른들 중 연배가 높은 쪽에서 
상견례 날짜를 정하십니다. 대부분 토요일 오후나 일요일 점심시간을 가장 많이 선택 ! 

2) 장소: 양가 중간 위치가 좋으나 서울~원거리 지방인 경우 한쪽이 상대방 댁 근처로 가시게 됩니다. 
한 쪽에서 결혼식을 올린다면 상견례는 상대쪽 지역에서 하시면 됩니다. 
6~8인이 이용할 수 있는 프라이빗한 좌식 공간을 많이 선택하시며
메뉴는 양가 어른들의 식성에 맞추면 좋습니다.

3) 옷차림: 신랑님은 깔끔한 정장을, 신부님은 투피스 형태의 정장이나 앉았을 때
올라감이 덜한 원피스를 입는 것이 굿초이스! 
화려한 무늬의 색상이나 옷, 네일컬러는 피하시고 무채색 계열을 권장해 드립니다.

4) 첫 만남, 소개: 먼저 도착한 쪽은 문이 보이는 쪽에 앉아 기다리되, 상대방 측이 도착하면 일어나 맞이하며 인사를 나눈 후, 장소의 안쪽을 상대에게 권합니다. 연배가 높으신 경우 상석으로 모십니다. 양가 어른을 소개할 때는 예비 신랑이 모두 소개하거나 각자가 자신의 부모님을 소개하시면 됩니다. 
순서는 연배가 낮은 측을 높은 측에게 소개해 올리는 것이 맞습니다.

5) 대화주제: 이야깃거리는 주로 어른들께서 주도하십니다. 
긍정적인 에피소드나 상대방의 칭찬 혹은 자녀들의 어린시절 이야기 등으로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만듭니다.

6) 마무리: 식사 후 대화거리가 줄어들 때 쯤 신랑님이 나서서 자리를 마무리 합니다.
식사비는 보통 신랑님이 부담하시고 어른들께서 신경쓰시지 않도록 자리가 파하기 전에 
잠시 나가 미리 계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7) 귀가 후 인사: 귀가 후 반드시 상대방 측 어른들께 무사히 귀가하셨는지 
여쭙는 안부 전화를 드리시기 바랍니다. 


2. 웨딩홀

메이필드호텔

3월~6월, 9월~12월은 웨딩홀 성수기!

특히, 토요일 점심시간대인 12시~14시는 선호도가 높아 빨리 마감됩니다.
웨딩홀은 반드시 6~8개월 전에는 예약하실 것을 추천추천!

<웨딩홀 선정을 위한 필수 팁>

1) 예식날짜와 시간대: 택일 전이더라도 대략적으로 몇 월쯤이 좋은지, 요일이나 시간대를 알아보시고 비교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약 후에도 날짜변경은 가능하니 촉박하게 알아보시기 보다는 여유있게 미리미리 준비해 보세요!

2) 예식 지역: 신랑, 신부님의 거주지 근처나 교통이 편리한 강남권 등의 행정구역 중에서 고려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지방하객이 많으시다면 교통을 고려하여 강남권이나 서울역이 가까운 용산구쪽을 알아보시는 경우가 많으며, 하객분들을 위한 버스대절 등도 함께 알아보면 좋습니다.

3) 예식 장소 형태: 일반 웨딩홀, 호텔, 컨벤션, 종교장소 등 원하시는 예식 스타일에 따라 예식장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4) 식대, 하객 수: 최소보증인원(식장 이용 및 식사를 위해 정하는 최소로 보증이 가능한 하객 수)과 최종보증인원(예식 1~2주 전에 확정하는 하객 수)을 철저히 체크 해야합니다.
이 인원에 맞춰 웨딩홀에서 식사를 준비하기 때문에, 식사가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많이 남을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하객이 적게 와서 식사가 남더라도 최소로 보증한 인원에 맞춘 식대분은 지불하셔야 하므로 신중하게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식사 형태: 분리예식(식사가 별도의 연회장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좋은지 동시예식(식사가 예식홀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좋은지도 고려해서 결정합니다. 


3.웨딩컬렉션(스튜디오, 드레스, 헤어메이크업) 준비

 

리유스튜디오

 

-언제요? 웨딩 촬영을 하려고 생각하신다면, 늦어도 예식 1~2개월 전에는 스튜디오와 촬영날짜를 정하셔야 합니다. 보정된 파일로 모바일청첩장과 포토테이블을 꾸미길 원하신다면, 4개월 전에는 촬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드레스샵 3군데와 헤어메이크업샵 방문상담 일정은 스튜디오 촬영 날짜가 정해지면 함께 체크합니다.


-왜요? 결혼식날 이젤 위에 전시하는 기본 액자의 제작은 1달~ 1달 반 정도 소요됩니다. 제작 기간을 감안하여 시간적 여유를 두고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정된 사진으로 모바일 청첩장이나 포토테이블 장식을 원하신다면, 예식 날짜로부터 충분한 기간을 두고 촬영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진 촬영 후, 10~14일 후 원본 파일이 출고되며 앨범에 들어갈 사진을 고르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셀렉 이후 사진이 수정되는 기간(80일~120일 정도)을 생각하셔서 최소 4달, 혹은 충분한 기간을 두고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떻게요? 어플리케이션에서 다양한 스타일의 화보를 보시고 원하시는 느낌의 화보를 스크랩하시는 것이 1순위! 실제로 인쇄된 앨범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직접 보며 힌트를 얻는 것은 2순위! 드레스는 방문해서 드레스를 입어보고 비교해보실 업체를 2~3군데 선택하시고 일정을 잡으시고, 헤어&메이크업도 사전 상담을 통해 원하는 스타일에 대해 미리 전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4. 신혼여행

이미지: 리조트여행


신혼여행지는 시기에 상관없이 최소 3~4개월 전에는 준비를 마치시는 것이 좋으며, 6개월 전부터 항공권이 오픈되는 곳도 있습니다. 경유지를 많이 거치면 다소 피곤한 여행이 될 수도 있고, 지나치게 비용이 저렴하다면 불필요한 품목이나 쇼핑 등이 포함되어있지는 않은지 꼼꼼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허니문 장소 선정 꿀팁>


- 나는 쉬다 죽더라도 그냥 푹 쉴거야: 몰디브. 휴양의 끝판왕. 그밖에 허니문의 최고봉 하와이, 괌, 사이판 등도 인기 지역입니다.
 
- 휴양도 좋지만 관광도 해야하지 않겠어?: 동남아. 관광도 하면서 풀빌라 휴양은 물론 게다가 경제적.

- 이 때 아니면 언제 관광을 하겠어: 유럽. 단, 신랑, 신부 예민하여 싸움주의!! 서로 배려합시다^^

- 관광, 휴양 둘다 놓치지 않을 거에요!: 라스베가스나 뉴욕을 경유한 칸쿤. 단, 비행시간이 길어요. 많이....


- 아 남들 안간데 없어?: 호주. 다른 곳들은 너무 흔하다며 최근 급 부상 중. 4계절이 한국과 반대라서 겨울예식하시는 분들께는 쏠쏠?



5. 한복, 예복, 예단, 예물

비단빔_강남본점


● 한복, 예복, 예물:
-제작 기간? 한복과 예복, 예물, 예단 모두 제작기간이 최소 3주~4주, 최대 5~6주까지 소요됩니다.

-언제 준비? 따라서 한복, 예복, 예물은 리허설 촬영일 기준 1개월 전에는 제작을 모두 마칠 수 있도록 미리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가 있거나 재작업이 필요한 경우, 100% 가능하니 제작시간보다 조금 더 넉넉하게 일정을 잡아주세요!

-꿀꿀꿀 Tip? 한복, 예복, 예물을 미리 준비하시면, 리허설 촬영 때 다양한 컨셉 연출이 가능해요! 한복은 장신구, 당의, 쾌자 등 무료로 빌려입으실 수 있고, 예복은 신랑님 턱시도도 함께 대여해주기도 해서 몇 벌로 활용 가능하며, 예물은 티아라나 액세서리를 촬영 때 빌려서 착용할 수가 있어요!

이미지: 메리플라워


● 예단

-제작 기간? 3~4주 정도 소요됩니다.

-언제 준비? 예단은 결혼 1개월 전에 보냅니다.

-준비 품목? 침구류, 반상기, 수저가 기본세트지만 가풍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양가 의논이 필요합니다. 함들이나 예단일자를 고려하여 함께 준비하시면 되고, 한복을 보러가실 때 함께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뷰티케어

사진: 드엔


얼굴은 물론 특히 팔과 등관리를 많이 받으시는 편이며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행사 직전에 급작스런 케어는 오히려 트러블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여유있게 관리하시면 좋겠습니다. 


7. 청첩장

바른손몰


-제작 기간? 초안 검토 후 택배 수령까지 1주일에서 10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언제 준비? 필요일자로부터 최소 1개월 전에는 준비가 되셔야 지인들에게 나눠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청첩장도 함께 준비하시되, 그 안에 들어갈 사진들은 촬영 사진 중 수정이 된 사진들을 주로 넣고 싶어하시기 때문에 청첩장 제작시간도 웨딩촬영 일정을 결정하시는데 고려하시면 좋습니다.  


8. 결혼식 날 사용하는 품목들


1) 부케: 예식 드레스를 가봉하면서, 드레스와 웨딩홀에 어울리는 부케를 추천 받으시면 웨딩 스타일의 완성! 끝! 

2) 폐백음식: 며느리가 시부모님들께 올리는 폐백음식은 1달 전쯤부터 가풍이나 기호게 맞게 의미를 담은 음식을 주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주문해 두시면 결혼식날 웨딩홀로 폐백음식이 배달된답니다! 기왕 준비하실 때, 신중을 가하기 위해 음식물배상보험이 가입되어있는 업체를 선택하시면 더더 신뢰가 가겠죠?

3) 영상앨범: 예식당일 필수품목 1순위입니다. '굳이 왜 필요하겠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결혼식 곳곳의 모습을 영상으로 기록해둔다면 나중에 이 모습을 추억할 수 있어서 최고인 아이템이랍니다.

4) 웨딩연주: 행사에 음악이 빠질 수 없겠죠? 클래식이든 재즈든 취향에 맞는 웨딩연주를 준비하시면 더욱 더 분위기 있는 결혼식이 됩니다. 웨딩홀측에서 연주가 제공되는지 제공되지 않는다면 별도로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5) 사회자, 주례: 함께 체크하셔야 합니다. 최근에는 주례없는 예식도 많은데, 이런 경우에는 예식 식순도 미리 체크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회자는 보통 신랑 지인분이 하는 경우도 많지만 주례없는 예식의 경우 사회자의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에 전문 사회자를 섭외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6) 축가: 가족, 지인분들이 해주시거나 전문 가수를 섭외하실 수도 있습니다.


9. 신혼집, 혼수



가장 큰 걱정은 어쩌면 신혼집이 아닐까요?
신혼집이 일단 결정이 되면 신혼집 규모와 스타일에 맞게 큰 품목부터 작은 품목의 순서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필수 품목부터 시작해서 좋아하는 세부 품목들까지 꼼꼼히 준비해 보세요!

▼더 많은 웨딩 콘텐츠는 여기 눌러눌러▼